금요 묵상(칼럼)_유다의 사방 나라들이 받을 벌
스바냐 2장 4-15절에는 유다의 사방 나라들이 받을 벌에 대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다의 사방에 어떤 나라들이 있었고 어떤 벌을 받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유다의 서쪽에 있던 블레셋(4-7절). 블레셋 사람들의 조상은 블레셋이라는 사람인데, 블레셋은 노아의 아들 함의 후손입니다(창 10:14b). 그들은 지중해의 그레데(크레타) 섬에서 살다가 오늘날의 이스라엘 서부 해안지역으로 와서 살았습니다(암 9:7, 신 2:23). 블레셋은 ‘외국인’ ‘나그네’ ‘이주자의 땅’이라는 뜻입니다. 가사, 아스글론, 아스돗, 에그론은 블레셋의 도시들인데, 그 도시들이 버림을 당하고 폐허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4절). 가사는 오늘날의 가자 시티(Gaza City)이고 가자 지구(Gaza Strip) 안에 있습니다. 블레셋의 영어 발음은 ‘필리스틴’인데 필리스틴에서 온 말이 ‘팔레스타인’입니다. 가자 시티에 지금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옛날에는 블레셋 사람들이 살았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살던 땅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는데, 이 말씀대로 블레셋은 바벨론 제국에 의해 멸망했고 그들이 살던 땅은 바벨론에서 돌아온 유다 사람들에게로 돌아갔습니다.
2. 유다의 동쪽에 있던 모압과 암몬(8-10절). 모압과 암몬 사람들의 조상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입니다(창 19:36-38). 모압과 암몬을 하나님께서 벌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교만’했기 때문입니다(8, 10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