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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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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 묵상(칼럼)_다윗을 위하여

  시편 132편에는 ‘다윗을 위하여’라는 표현이 두 번 나옵니다(1, 10절). 다윗의 이름은 네 번 나옵니다(1, 10, 11, 17절). 시편 132편을 누가 기록했는지 알 수 없지만,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기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시편 132편에 솔로몬의 글과 비슷한 글이 나오기 때문입니다(8절 vs 대하 6:41a; 10절 vs 대하 6:42).

 2-5절에서 다윗은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잠을 자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의 법궤 둘 곳을 마련할 때까지 잠을 자지 않겠다는 말인데, 그만큼 열심히 법궤 둘 곳을 찾아 마련하겠다는 말입니다. 6절에서 다윗은 “우리가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라고 했습니다. ‘그것’은 법궤를 말하고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다’는 말은 ‘그 말을 에브라다에서 들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나무 밭에서 찾았다’는 말은 ‘야일의 밭에서 찾았다’는 말입니다. 법궤는 20년 동안 기럇여아림에 있었습니다(삼상 7:1-2).

  7절은 다윗이 법궤가 있는 곳으로 가면서 한 말입니다. “그분 계신 곳으로 가자. 그 발 아래에 엎드려 경배하자”(7절, 새번역). 8절은 법궤를 옮기면서 한 말입니다. “주님, 일어나셔서 주님께서 쉬실 그 곳으로 드십시오. 주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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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 묵상(칼럼)_스가랴서가 말하는 아마겟돈 전쟁

  아마겟돈 전쟁은 예수님께서 지상으로 재림하시기 직전에 사탄과 적그리스도가 예수님을 대적하기 위해 세상의 왕들을 모아 벌이는 전쟁입니다. 왕들이 모이는 장소가 아마겟돈이기 때문에(계 16:16) 아마겟돈 전쟁이라고 합니다. 왕들이 예수님을 대적하지만 결국 예수님에 의해 죽임당하고 맙니다(계 19:15-21). 아마겟돈 전쟁에 대해서는 요한계시록에도 기록되어 있지만 스가랴서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스가랴 14장 1-2절은 아마겟돈 전쟁에 대해 이런 말씀을 합니다.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네 가운데에서 나누이리라 내가 이방 나라들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당하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 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슥 14:1-2). 이 말씀에 의하면 예수님을 대적하기 위해 아마겟돈에 모인 왕들은 예루살렘으로 이동하여 예루살렘을 공격합니다. 예루살렘을 공격하는 이유는 예수님이 예루살렘에서 세상을 통치할 것을 그들이 알기 때문입니다(사 24:23). 그들의 공격으로 예루살렘이 함락되어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하지만 예루살렘이 멸망하기 직전에 하나님께서 개입하셔서 예루살렘을 침략한 자들을 치십니다. 그 말씀이 스가랴 14장 3절입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이방 나라들을 치시되 이왕의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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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 묵상(칼럼)_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다

  요엘서 3장 14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 예수님께서 지상으로 재림하신 후에 모든 민족을 모아놓고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는 내용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 예수님께서 ‘모든 민족’을 모아놓고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구분하시고 판결하시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마 25:31-33), 그 말씀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판의 골짜기’를 요엘서 3장 12절은 ‘여호사밧 골짜기’라고 말해줍니다. “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욜 3:12). 여호사밧 골짜기가 어디일까요? 여호사밧은 ‘여호와께서 심판하신다’라는 뜻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상징적인 장소로 이해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곳은 실재하는 장소입니다. 예수님은 실제로 모든 민족을 판결하시고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에 실재적인 장소가 필요합니다. 그 장소가 여호사밧 골짜기입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산’으로 재림하시면 ‘감람산은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생깁니다(슥 14:4-5a). 그 골짜기가 ‘여호사밧 골짜기’이고 그곳에서 예수님은 모든 민족을 심판하십니다.

  요엘서 3장 9-11절은 ‘모든 민족’에게 와서 ‘전쟁’을 하라고 말씀합니다. 와서 전쟁을 하라고 한 이유는 그들을 멸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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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 묵상(칼럼)_땅이여 기뻐하라

  요엘서 2장 18-32절에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에 대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천년왕국에서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셔서 먹을 것과 마실 것을 흡족하게 주시고(18-19a절), 나라들 가운데서 ‘다시는’ 욕을 당하지 않게 해주십니다(19b절). 20절에서는 ‘북쪽 군대’를 이스라엘에서 ‘멀리 떠나게’ 할 것이라 했는데, 이 일은 7년 대환난 기간에 있을 일입니다. 7년 대환난이 시작되면 적그리스도가 이스라엘과 평화조약을 맺기 때문에(단 9:27a) 이스라엘 백성은 한동안 ‘평안히 거주’하게 됩니다(겔 38:14). 그때 ‘북쪽 끝에서' 많은 백성이 ‘이스라엘을 치러’ 오는데(겔 38:15-16), 하나님께서 그 군대를 이스라엘 땅에서 ‘멀리 떠나게’ 해주십니다(20절). 멀리 떠나게 해주신다는 말은 그들을 죽게 하신다는 말입니다. 그때 수많은 사람이 죽기 때문에 그들의 시신을 매장하는데 7개월이 걸립니다(겔 39:11-13). 그들의 무기를 불태우는 데는 7년이 걸리는데(겔 39:9), 7년은 7년 대환난 기간에 해당됩니다. 이런 내용을 보면 ‘북쪽 군대’는 7년 대환난이 시작되자마자 이스라엘을 쳐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년왕국에서는 땅과 짐승들도 회복됩니다(21-22절). 이스라엘은 영적인 면에서도 회복되고 물질적인 면에서도 회복됩니다(23-24절). 이스라엘에서는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적절하게 내려야 농사가 잘되는데(신 11:13-15) 천년왕국 때는 그렇게 됩니다. ‘이른 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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